거의 50년 동안 ADHD 진단 척도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증상을 아동과 성인에서 선별, 평가,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아동 ADHD 진단에서 평정 척도는 필수적인 도구로 간주됩니다. 다양한 유형의 척도가 존재하며, 이상적으로는 다음 중 한 명이 평정 척도를 작성합니다: 본인, 부모, 보호자, 교사, 의사
진단 척도가 도움이 되는 부분:
- 의사가 평가하거나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본인 또는 자녀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데 유용합니다.
-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진단 척도가 제공하지 않는 부분:
- ADHD에 대한 완전한 진단을 내리지 않습니다.
-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단독으로는 충분한 증거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ADHD 진단 척도는 ADHD 관련 행동의 빈도를 묻는 18~90개의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질문은 DSM-5에서 제공하는 ADHD 정의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이 포함됩니다:
- 집중, 조직화, 주의 집중에 어려움이 있음
- 가만히 있지 못함
- 꼼지락거림
- 계속해서 움직임
- 참을성이 부족함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말을 끊음
- 지시나 과제를 완료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꼼지락거리기나 주의 산만과 같은 행동은 건강한 어린이에게서도 흔히 나타나는 행동이기 때문에, 평정 척도는 보통 지난 6개월 동안의 행동을 묻습니다. 이 평정 척도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한 명 이상의 사람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ADHD 진단 척도는 공식적인 진단 도구는 아니지만, 의사가 ADHD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인 ADHD 평정 척도에 포함된 내용
ADHD 평정 척도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설문지는 5분에서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온라인에서 무료로 제공되거나, 최대 140달러에 판매되기도 합니다. 누구나 평정 척도를 작성할 수 있지만, 정확한 ADHD 진단은 의사만이 내릴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일반적인 ADHD 진단 척도:
- 아동 행동 체크리스트(CBCL): 6~18세 대상
- Conners-Wells 청소년 자가 보고 척도: 청소년 대상
- Swanson, Nolan, Pelham-IV 질문지(SNAP-IV): 6~18세 대상
- 국립아동건강질관리기관(NICHQ) Vanderbilt 평가 척도: 6~12세 대상
- Conners 포괄적 행동 진단 척도(CBRS): 6~18세 대상
일부 진단 척도는 성별에 따라 질문을 구분합니다. ADHD를 가진 남아와 여아는 각각 과잉행동과 수줍음처럼 서로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성인을 위한 진단 척도:
- 성인 ADHD 자가 보고 척도(ASRS v1.1)
- 성인 ADHD 임상 진단 척도(ACDS) v1.2
- Brown 주의력 결핍 장애 증상 평가 척도(BADDS)
- ADHD 진단 척도-IV(ADHD-RS-IV)
이러한 진단 척도는 증상을 평가하고, ADHD 진단을 돕는 데 사용되며, 연령과 성별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됩니다.
일반적인 질문과 점수 체계
ADHD 진단 척도에서의 질문은 과잉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과도한 말하기나 꼼지락거림의 정도를 묻거나, 충동성을 평가하기 위해 대화 중 끼어들기를 묻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을 측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SNAP-IV 같은 진단 척도는 학업 성과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테스트는 ADHD 행동의 강력한 증거를 찾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설문 질문에는 다음과 같은 행동의 빈도를 평가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과제를 피하거나 프로젝트의 세부 사항을 마무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정도
- 대화를 중간에 끊는 빈도
-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는지
- 약속이나 의무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정도
어린이의 경우, "항상 활동적인지" 평가하며, 성인의 경우에는 긴장을 풀거나 휴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지 평가합니다.
성인 평정 척도는 또한 임상 기록에 대한 체크리스트, 질문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진단 척도는 일반적으로 0-3 또는 0-4의 3점 혹은 4점척도로 행동을 점수화하도록 요청합니다. 보통 0은 '전혀 없음', 3 또는 4는 '매우 자주'를 의미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이 더 심각합니다.
각 테스트는 ADHD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점수를 합산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일부는 ADHD를 나타내는 행동이 6가지 이상이어야 한다고 말하며, 다른 테스트는 점수를 합산하도록 요구합니다. 각 테스트가 어떻게 결과를 산출하는지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성인 및 어린이를 위한 체크리스트
어린이를 위한 체크리스트
어린이를 위한 "아동 행동 체크리스트(CBCL)"는 감정적, 행동적, 사회적 문제를 선별하는 도구입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자폐증부터 우울증까지 다양한 상태를 다룹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ADHD의 징후나 증상을 위한 간소화된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만약 아이가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중 6가지 이상을 보인다면, ADHD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나이에 맞지 않게 나타나야 하며,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자녀가 6점 이상을 기록했다면, 이 목록을 의사에게 가져가세요. 다른 부모, 교사, 또는 보호자에게도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을 위한 체크리스트
성인의 경우, ASRS v1.1 증상 체크리스트가 있으며, 18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점수는 증상의 빈도를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때는 직장, 가정, 그리고 사회적 환경에서의 행동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체크리스트는 ADHD를 선별하는 데 도움을 주며,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가의 평가와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Vanderbilt ADHD 진단 평정 척도 점수화
많은 의료 전문가들이 NICHQ Vanderbilt 평가 척도를 ADHD 진단에 사용합니다. 이 척도는 주로 6~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지만, 필요한 경우 다른 연령대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평정 척도는 부모와 교사용으로 나뉘며, 두 양식 모두 ADHD 증상과 부주의를 선별합니다.
- 부모 평가 척도는 품행 장애 또는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별도의 섹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교사 평가 척도에는 학습 장애에 대한 추가 섹션이 있습니다.
점수화 기준
ADHD 진단을 위해서는 부주의 또는 과잉행동 관련 9개의 질문 중 6개 이상의 행동에서 점수가 2 또는 3이어야 합니다. 또한 DSM-5 기준을 충족하려면 다음과 같은 수행 능력 질문의 점수도 만족해야 합니다:
- 2개의 질문에서 4점 이상 또는
- 1개의 질문에서 5점이어야 합니다.
증상 추적 시
이 테스트를 통해 증상을 추적하려면, 모든 응답의 점수를 합산한 후 응답 수로 나눕니다. 각 평가의 숫자를 비교하여 증상의 개선 여부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Conners CBRS 점수화
"Conners CBRS(포괄적 행동 평가 척도)"는 6~18세 어린이를 평가하는 도구로,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학생이 특수 교육 대상에 포함되거나 제외될 자격이 있는지 결정
- 치료 또는 중재가 효과적인지 평가
- ADHD가 우려되는지 확인
- 치료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인지 평가
- 어떤 치료 계획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
이 척도는 부모, 교사, 아이를 위한 별도의 양식이 있으며,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 단축 버전: 25개 질문으로, 5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장기 버전: ADHD 평가 및 시간 경과에 따른 진행 상황 모니터링을 위해 사용됩니다.
점수화 방식
-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ADHD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 의사는 이 점수를 백분위 점수로 변환하여 다른 평가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Conners CBRS는 ADHD를 평가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SNAP-IV 평정 척도 점수화
SNAP-IV 평정 척도는 ADHD 증상을 평가하는 도구로,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에 대한 각각 9개의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각 항목 또는 행동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음부터 매우 그렇다까지 빈도를 기록하며, 점수는 0에서 3까지로 평가됩니다.
점수 계산 방법
- 각 섹션(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의 점수를 모두 더합니다.
- 이 점수를 9로 나누어 평균 점수를 계산합니다.
점수 해석
- 부주의 항목에서 교사가 평가한 점수가 2.56 이상이면 부주의로 간주됩니다. 부모의 경우에는 1.78 이상이 부주의를 시사합니다.
- 과잉행동-충동성 항목에서 교사가 평가한 점수가 1.78 이상이고, 부모가 평가한 점수가 1.44 이상이면 ADHD에 대한 추가 조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척도는 부모와 교사 모두가 평가에 참여하여, ADHD 진단을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요?
ADHD는 자녀의 평생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개선된다고 보고합니다. 그러나 ADHD는 관리 가능한 상태입니다. 표준적인 ADHD 치료는 다음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포함합니다:
- 약물 치료
- 교육
- 치료 (Behavioral Therapy)
- 상담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Adderall이나 Ritalin과 같은 자극제 약물을 복용하여 뇌의 화학 물질 균형을 맞춥니다. 약물 처방 전 의사는 심장 질환이나 가족력이 있는지 반드시 물어야 하며, 약물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비약물 치료의 경우, ADHD 관리 계획은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행동 치료, 교육, 또는 코칭
- 개인의 필요에 맞춰 설계
- 목표가 설정되고 모니터링 가능
- 가족, 친구, 의료 전문가가 참여
이러한 계획은 증상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ADHD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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